사업계획서 작성하는 노하우가 있다. 합격하는 사업계획서와 불합격의 사업계획서의 차이는 무엇이 다를까 요즘 정부지원 사업에 있어서도 반드시 알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합격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의 기본 뼈대를 알고 작성하도록 하는 꿀팁을 소개한다.
합격하는 사업계획서 무엇이 다른가?
에비 창업자가 가장 많이 도전하고 있는 정부지원 사업으로 한 아이템에 1,000여 명 가까이 대규모로 몰리는 경우가 많다. 사업계획서는 사업 아이디어와 목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사업의 수익성과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는 문서를 말하는 것인데 특히 예비 창업자 초기 창업자의 경우 다양한 지원사업에 선정되고자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여기서는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와 예비창업자가 아니더라도 다른 창업 지원프로그램에 참여 또는 초기 사업의 목표와 계획을 점검하는 분에게 도움이 되는 팁을 정리해 본다.
사업계획서 작성전 알아야 할 팁 3가지
1) 사업계획서는 제품을 소개하는 매뉴얼과 다르다.
최소한의 타당성이 검증된 아이템을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어떻게 수익화 시키고 어떻게 확장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한 계획과 방법을 문서화 것으로 단순한 회사 소개나 서비스 소개 그리고 제품 소개하는 마케팅 안내서와는 다른 점을 알아야 한다.
2) 아이템만 강조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아이템은 새롭지 않다. 본인은 기발하다고 생각하겠지만 기존에 비슷한 아이디어와 모델이 있는 경우가 많다. 어쩌다 기발한 아이템이 나와도 그걸 사업으로 추진했을 때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이 아이템이 좋다가 아니라 이 아이템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세워서 이 사업을 잘 해내겠다는 내용이 중요하다.
3) 모든 논리는 객관적이고 졍량적인 계획이어야 한다.
더 좋다 또는 더 예쁘다와 같이 주관적인 것이 아니라 모든 근거는 이 고객이 원하고 돈이 이렇게 되고 우리가 잘할 수 있는 점이 두각 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내구성 테스트 결과 30% 향상이 되었고 가격은 기존과 차이가 없다고 하면 설득력이 있다.
사업계획서의 기본 뼈대
정부지원 사업의 공고를 보면 대부분의 사업계획서 양식이 문제인식, 실현가능성, 성장 전략, 팀 구성이라는 큰 틀을 바탕으로 제시어 있다.
4. 팀 구성 : 우리는 이런 사람들 이다. 지금까지 기술한 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과 구성과 계획을 첨부하고 만드는 사람과 판패하는 사람, 운영하는 사람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팀 구성을 골고루 갖추지 못한 경우 나머지 역량을 채울 수 있는 방법과 계획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엔지니어만 구성된 팀이라면 부족한 부분을 협업하거나 또는 채용계획을 통해 보완하고자 하는 계획 작성이 되어야 한다.
1) 대표자 및 팀원의 보유 역량 2) 사회적 가치 실천 계획
사업계획서 합격 꿀팁 결론
실행력과 가능성을 보여 준다. 현재 이렇게까지 해 놓았다는 가상이라도 완성된 아이템을 보여줄 수 있으면 가장좋다. 데모 프로그램, 베타, 모델 이미지 등 다양한 벙법을 활용하여 결과물을 보여준다.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 등 관련 아이템을 검증하여 보여주고 바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